아이스크림원격교육연수원

제목
McKinsey가 제시한 COVID-19는 언제 끝날 것인가?
등록일
2022-06-2715:27:54
게시물 URL
http://tscream.co.kr/cardNews/list.do?cardNewsSeqNo=124복사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McKinsey가 제시한 COVID-19는 언제 끝날 것인가?
(지난 2년 동안 얻은 10가지 교훈) 

목차

1. COVID-19 팬데믹은 언제 끝날 것인가? 
1.1. 오미크론의 출현
1.2. 향후 10개월 전망
1.3. 새로운 변종: 큰 미지수
1.4.  유행성(Pandemic)에서 풍토성(Endemic)으로

2. COVID-19의 첫 2년 동안의 10가지 교훈
2.1. 전염병은 사회 전체의 문제이다. 
2.2. 백신 개발 패러다임은 응급상황과 그 이상을 위해 변화되었다. 
2.3. 반대로 백신 제조와 공평한 유통의 약점은 시스템의 변화를 요구할 것이다. 
2.4. 신뢰는 효과적인 전염병 대응을 위한 가장 섬세하지만 중요한 요구 사항 중 하나이다. 
2.5. 민첩성과 속도는 차별화의 새로운 기반이 될 것이다. 
2.6. 정부 정책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개인의 행동이 더 중요하다. 
2.7. 학교는 사회 기능의 진정한 지렛대이다. 
2.8. 일은 결코 같지 않을 것이다. 
2.9. 경제 부양책은 효과가 있지만 강력한 공중 보건 조치와 함께 할 때만 가능하다. 
2.10. 우리가 이러한 문제를 다시 경험하는지 여부는 지금 우리가 설립한 투자와 기관에 달려 있다. 

결론적으로 이 10가지 교훈 전체에 걸쳐 하나의 주제가 있다면 그것은 겸손의 필요성이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우리의 정설 중 많은 부분이 뒤집혔고, 오늘날의 위기에 계속 적응하고 다음 위기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배워야 할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명확해졌다.



▼자료 다운받기


* 본 자료는 McKinsey가 게시한 내용으로서 COVID-19의 전염병 단계는 중요하고 심각한 새로운 변 종이 나타나지 않는 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끝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일부 국가는 현재 어느 정도 정상을 회복하고 있지만 다른 변종으로 인한 질병의 위협이 남아 있다고 보고 있는 바 COVID-19 발 생 2주년을 맞아 전염병의 과정을 통해 세계가 배운 10가지를 되돌아보고 있다. 아래 내용들은 McKinsey가 게시한 내용을 임으로 번역하고 요약한 내용임을 밝혀 둡니다.
제목
2022년 에듀테크 동향 및 발전 방향
등록일
2022-06-0713:16:37
게시물 URL
http://tscream.co.kr/cardNews/list.do?cardNewsSeqNo=123복사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EdTech Update” 저널에 게재된 2022년 에듀테크 동향 및 발전 방향

목차

1. 2022년 주목해야 할 5가지 교육 혁신 트렌드
1.1. 팬데믹 기반시설을 활용하면 교실이 현실 세계에 열릴 수 있다.
1.2. 지속 가능한 기술과 지속 가능한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는 미래를 보장하는 경로가 될 수 있다.
1.3. 새로운 학생 중심 평가는 보다 확실한 기술과 관계 데이터를 드러낼 수 있다.
1.4.  가족 대 가족 도구는 학교 중심의 가족 참여를 방해할 수 있다.
1.5. 학점을 위한 취업 서비스? 제3자 공급자는 흠집을 낼 수 있다

2. 2022년 주목해야 할 6가지 필수 교육 트렌드
2.1. 하이브리드 교실
2.2. 더 많은 자유를 위한 비동기식 학습
2.3. 교실에서의 가상현실
2.4. 2022년 DEI 동향
2.5. 학생의 감정 추적
2.6. 플랫폼 데이터 활용


▼자료 다운받기

* “EdTech Update”는 교육 기술 전문가를 위해 다양한 업계 리더들로부터 콘텐츠를 받아 제공하는 업 체이다. 본 자료는 교육관련 최신 정보를 수시로 제공하는 EdTech Update에 기고된 내용들을 중심 으로 2022년에 부각될 교육관련 기술 즉 에듀테크에 대한 주요 내용들을 발췌하여 임으로 요약 번역 한 것임을 밝혀 둡니다.
제목
OECD가 발표한 2022 글로벌 트렌드와 교육의 미래
등록일
2022-05-2316:02:40
게시물 URL
http://tscream.co.kr/cardNews/list.do?cardNewsSeqNo=122복사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OECD가 발표한 2022 글로벌 트렌드와 교육의 미래

목차
1. 성장
1.1. COVID-19의 개요 및 영향
1.2. 성장하는 번영
1.3. 새로운 성장 동력
1.4. 인구통계학적 압력
1.5. 성장 혁명
1.6. 무한과 그 너머로
1.7. 성장과 교육의 미래는?

2. 생활과 노동
2.1. COVID-19의 개요 및 영향
2.2. 살기 위해 일하는 것인가, 일하기 위해 사는 것인가?
2.3.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로운 직업
2.4. 삶의 정량화
2.5. 21세기 가족
2.6. 삶의 질
2.7. 살고, 일하고, 교육을 위해 어떤 미래가 있을까?

3. 지식과 권력
3.1. COVID-10의 개요 및 영향
3.2. 지식 사회
3.3. 인공 지능 : 데이터가 너무 커서 실패할 수 있을까?
3.4. 과학을 여는 것
3.5. 지식 거버넌스
3.6. 권력에 진실을 말하기
3.7. 지식, 권력, 교육의 미래는 무엇인가?

4. 정체성과 소속
4.1. COVID-10의 개요 및 영향
4.2. 당신 자신의 길을 갈 수 있다.
4.3. 결국 작은 세상
4.4. 솔직하게 말하기
4.5. 하나를 위한 모두, 모두를 위한 하나

5. 우리의 변화하는 자연
5.1. COVID-10의 개요 및 영향
5.2. 행성 B는 없다
5.3. 자연의 세계
5.4. 생각할 거리
5.5. 우리 인간의 몸
5.6. 사이버 공간에는 아무도 살지 않는다


▼자료 다운받기

* 교육의 미래`를 성찰한다는 것은 단순히 문제를 미래로 미루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책임 있는 정책 결정은 배우고 준비하기 위해 미래의 발전을 현재로 끌어들인다는 것이다. 본 자료는 OECD가 금년 1월에 발표한 내용으로 “Trends Shaping Education 2022”로서 유아기부터 평생 학습 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메가트렌드를 탐구하고 있는 것으로 임의로 번역하고 요 약한 내용임을 밝혀 둡니다.
제목
디지털 시민의식, 디지털 리터러시, 사회 정서 학습
등록일
2022-05-1008:13:01
게시물 URL
http://tscream.co.kr/cardNews/list.do?cardNewsSeqNo=121복사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디지털 시민의식, 디지털, 리터러시, 사회 정서 학습

목차

1. 디지털 시민의식
디지털 시민(Digital Citizen)은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과 지식을 개발하는 사람(FutureLearn), 사회, 정치 및 정부에 참여하기 위해 정보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Wikipedia), 정기적이고 효과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Karen Mossberger)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디지털 시민의식(Digital Citizenship, 디지털 시민권)은 디지털 기술에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일 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능동적이고 존경받는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는 능력(FutureLearn), 사용자들 사이에서 기술의 적절하고 책임감 있는 사용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Wikipedia), 컴퓨터, 인터넷, 디지털 장치를 사용하여 어떤 수준에서든 사회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기술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것(AES)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시민의식은 오늘날 소프트 스킬(soft skills)부터 세계경제포럼(WEF)이 2016년 제시한 21세기 스킬까지 여러 주제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2.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디지털 사용능력, 디지털 문해력)는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타이핑과 다른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개인의 능력을 말한다.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는 개인의 문법, 작문, 타이핑 스킬 및 기술을 사용하여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및 디자인을 제작하는 능력에 의해 평가된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할 때 중요하고 창의적이며 분별력 있고 안전한 관행을 가능하게 하는 스킬, 지식 및 이해이다. 이러한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는 컴퓨터에 접근하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협업, 안전 유지 및 효과적인 의사 소통에 관한 것이다. 

3. 사회 정서 학습
사회 정서 학습(SEL;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은 학교, 일, 그리고 인생의 성공에 필수적인 자기 인식(self-awareness), 자기 관리(self-management), 책임 있는 의사 결정(responsible decision making), 사회적 인식(social awareness), 그리고 관계 스킬(relationship skills)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강한 사회 정서 스킬(social and emotional skills)을 가진 사람들은 일상적인 도전에 더 잘 대처할 수 있고 학문적으로, 직업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이익을 얻으며 효과적인 문제 해결에서 자기수양, 충동 조절에서 감정 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SEL은 어린이, 성인 및 지역사회에 긍정적이고 장기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자료 다운받기

* 본 자료는 오늘날 코로나의 대유행과 함께 보편화된 온라인 교육(디지털 교육)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결
핍되기 쉬우나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는 디지털 시민의식, 디지털 리터러시 그리고 사회 정서 학습에 관
한 내용으로, 이 3가지는 요소는 상호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여기서 기술된 내용들은 웹에 올라온
다양한 자료들을 임의로 번역하고 요약한 것임을 밝혀 둡니다
제목
하이브리드 학습환경과 학생 참여를 위한 디지털 도구
등록일
2022-04-2513:48:21
게시물 URL
http://tscream.co.kr/cardNews/list.do?cardNewsSeqNo=120복사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모든 학년 수준에 관계없이
학생 참여를 위한 7가지 디지털 도구와 하이브리드 학습 환경을 위한 6가지 디지털 스토리텔링 도구

목차

1. 학생 참여를 위한 7가지 디지털 도구
1-1. 번시
1-2. 클래스킥
1-3. 피그먼트 AR
1-4. 포머티브
1-5. 지니얼리
1-6. 짐킷
1-7. 스페이스
1-8. 학생 참여 촉진

2. 하이브리드 학습환경을 위한 5가지 디지털 스토리텔링 도구
2-1. 번시
2-2. 플립그리드
2-3. 애니모토
2-4. 엘레멘터리
2-5. 스토리버드
2-6. 패들렛
2-7. 요약


▼자료 다운받기

* 본 자료는 하이브리드 수업 및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들과 스 토리텔링 도구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도구 중 일부를 사용하여 협업을 촉진하고 학생들이 가상 학 습 환경에서 필수 SEL(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스킬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 아래 내용 들은 출처에 제시된 웹사이트 내용을 임의로 번역하고 요약한 것임을 밝혀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