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는 디지털 대전환과 인공지능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사회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진보는 우리의 일상생활뿐만 아 니라 교육 분야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학교교육은 교육의 내용, 교육의 방식, 학습의 접근성, 그리고 교육 평가의 내용과 방식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이 책은 교사가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정책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관점에서 기획되었습니다. 저자들은 처음 이 책을 기획할 때, 교사가 교육 혁신의 주체가 되어 야 하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진로에 따라 학습에 성공할 수 있도록 교육이 이루어져 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 하는 것만이 아니라, 교육의 성과를 위해 다양한 방법과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바로 ‘교사의 주도성’이 가장 중요한 교육 혁신의 요인이라는 것입니다.
이 책은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인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을 지원하여 교사 가 주도적으로 수업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즉, 디 지털 전환의 소용돌이 속에서 교사들이 주도적으로 교육 혁신을 이끌어가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이에 책에서는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학생 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고,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개별 학습자 의 요구에 맞춤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목차]
PART 01 디지털 교육이 온다
CHAPTER 1 디지털 교육 혁신의 필요성과 AI DT의 역할 (정제영)
1 디지털 대전환과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 14
2 미래를 위한 학교의 혁신 방향 17
1 미래 교육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 17
2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의 혁신 방향 20
3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의 방향 25
1 맞춤형 학습을 위한 변화 방향 25
2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 29
3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34
· 참고문헌 41
CHAPTER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정책의 이해 (이혜림)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정책 추진 배경 44
1 모든 학생을 인재로 키우기 위한 맞춤 교육 필요 44
2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교육의 질 제고 가능 46
3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공교육의 변화 요구 49
2 대한민국 디지털 교육정책의 주요 목표와 방향 49
1 학생은 자신의 역량과 속도에 맞는 맞춤 학습 50
2 교사는 학습 멘토 · 코치, 사회 · 정서적 지도자 역할 확대 52
3 학부모는 학생의 객관적 정보를 바탕으로 자녀 교육 52
3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정책 추진 방향 53
1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이라는 비전의 실현 53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및 선도교사단을 통한 단계적 · 자발적 확산 54
3 ‘정부 내'와 ‘민간'의 다양한 주체들과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 56
4 디지털 교육체제로의 대전환을 위한 정책 추진 방안 59
1 AI 기술 및 데이터 과학을 활용한 디지털교과서 개발 59
2 역량을 갖춘 교원 양상을 위한 집중 연수 63
3 디지털 기술 활용 교수 · 학습 방법 개발 67
4 시범교육청 중심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68
5 디지털 인프라 확충 69
· 참고문헌 70
CHAPTER 3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실천방안 (이성일)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도전과 전략 72
1 디지털 전환을 위한 학교 물리적 인프라 구축 73
2 디지털기기 활용에 대한 인식 변화의 노력 76
3 학생의 디지털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시행 77
4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실천방안 79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교사의 역할 81
1 AI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 81
2 AI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83
3 AI 디지털교과서의 교육 현장 적용 전략 및 확장성 84
1 AI 디지털교과서의 잠재적 교육적 이점 85
2 AI 디지털교과서의 교육 현장 적용 전략 87
3 AI 디지털교과서의 확장성 90
· 참고문헌 94
CHAPTER 4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과 사례 (강주원)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과 사례연구 96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선정 및 운영 방식 97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주요 활동 105
3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 우수사례(KERIS, 2023) 111
4 선도학교 운영 중 발생 문제점과 극복 노하우 118
5 선도학교 운영의 기대 효과 122
2 성공적인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운영을 위한 제언 124
1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교수 - 학습 운영 124
2 기초학력 제고 126
3 교원의 AI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 127
4 AI 디지털교과서나 코스웨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129
5 학생의 디지털 역량 강화 130
6 지역사회 연계 132
3 과제별 코스웨어 활용 교수-학습 사례 134
1 저학년 기초학력 신장(한글교육) 134
2 글쓰기 활동 지원(국어-작문) 135
3 학습 능력 향상(영어, 수학) 136
4 코딩 학습(정보) 139
· 참고문헌 140
PART 02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CHAPTER 1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 설계 (박준호)
1 AI 디지털교과서의 정의와 특성 142
1 500만 학생을 위한 500만 개의 교과서 142
2 디지털교과서와 AI 디지털교과서 146
1 디지털교과서와 AI 디지털교과서의 차이 146
2 AI 코스웨어 개념 이해 및 교과수업 예시 149
3 AI 디지털교과서 비전 체계 154
4 AI 디지털교과서의 핵심 기능 소개 155
3 AI 디지털교과서와 교육과정 통합 161
1 AI 디지털교과서와 TPACK 프레임워크 161
2 TPACK 프레임워크를 반영한 수업 설계 168
· 참고문헌 171
CHAPTER 2 AI 디지털교과서 교육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용 (김효정)
1 인공지능의 등장과 AI 디지털교과서에의 적용 172
1 인공지능의 등장 173
2 맞춤형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기술 178
3 학습자의 학습 정보 수집을 위한 기술 181
4 맞춤형 설계를 위한 기술 187
2 보편적 학습 설계(UDL)를 위한 기술과 적용 194
1 음성 인식 기술을 통한 학습자 지원 194
2 음성 합성 기술을 통한 학습자 지원 199
3 번역 기술을 통한 학습자 지원 200
4 그 외 다양한 특성의 학습자를 위한 기술 201
3 안정적인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을 위한 기술과 적용 203
1 교육과정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노력 203
2 AI 디지털교과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노력 206
· 참고문헌 209
CHAPTER 3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전 AI코스웨어 맵핑과 맞춤형 교육 사례 (이성강)
1 AI DT 도입 전 AI 코스웨어 맵핑 210
1 AI 코스웨어 기능의 활용 210
2 학습 진단 211
3 맞춤형 콘텐츠 추천 216
4 대시보드 220
5 AI 튜터 224
6 AI 보조교사 228
2 AI를 활용한 학습 참여 증진 및 맞춤형 학습 사례 231
1 게이미피케이션 231
2 개인 맞춤형 학습 플랫폼 237
3 혁신적 교수·학습 사례 239
3 AI 코스웨어 마켓맵(Market Map) 242
· 참고문헌 246
CHAPTER 4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프로젝트 학습 (김동준)
1 수업 설계 프로젝트의 교안 작성 방법 248
1 수업 계획하기 248
2 수업 설계 및 개발 261
2 AI 디지털교과서와 프로젝트 기반 학습 267
1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267
2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절차 270
3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PBL 설계 273
· 참고문헌 277
CHAPTER 5 AI 디지털교과서 교수학습모델 설계와 HTHT의 실제
(장덕진)
1 AI 디지털교과서 교수학습모델설계 278
1 수업 및 학습자 분석 283
2 교수방법 결정 284
3 교수전략 결정 286
4 AI 디지털교과서 기반 학습활동 선택 및 맞춤형 수업 모형 개발 287
2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실제 288
1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 다시 살펴보기 288
2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실제-(1) 시작의 어려움 290
3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실제-(2) 직관적 이점 299
4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실제-(3) 교실혁명 시도 307
· 참고문헌 317
PART 03 교사가 만드는 교실혁명
CHAPTER 1 교사가 만드는 교실 혁명 : 미래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량 (김진관)
1 교육 혁신의 방향성과 AI 디지털교과서의 역할 320
1 개별 맞춤형 인공지능 활용 교육은 또 다른 ‘이오’의 세계 320
2 가장 큰 변화의 메시지는 ‘인공지능 기술 자체’일 수 있다 322
3 핵 개인의 시대, 인공지능과의 협업 324
4 교육 혁신은 곧 자율적 수업 혁신 326
2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에 대한 현실적 우려와 극복 330
1 스톡데일 파라독스(Stockdale Paradox) 330
2 AI 디지털교과서가 도깨비방망이가 될 수 있을까? 331
3 정책 수립의 타당성과 대의명분만으로 충분할까? 335
4 윤리적 쟁점을 관리하고 감독할 규정이 충분한가? 336
5 AI 디지털교과서가 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가? 337
3 인공지능 시대, 교육 혁신의 핵심이자 주체로서의 교사 339
1 새로이 요구되는 교사의 역량 339
2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의 열쇠가 된 교사의 역할 344
4 AI 디지털교과서의 성공적 적용을 위한 제언 346
1 선택과 집중에 기반한 고도화 346
2 교수 · 학습 전(全) 과정을 지원하는 상호작용 촉진의 도구 347
3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성에 부합하는 AI 디지털교과서 348
4 교사 역량 강화의 체계성 확보 349
5 학교 내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정책적 지원 350
6 교사를 중심으로 한 학교, 지역사회, 교육 당국 간의 협력 351
· 참고문헌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