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정제영)
1 디지털 대전환과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 14
2 미래를 위한 학교의 혁신 방향 17
1 미래 교육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 17
2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의 혁신 방향 21
3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의 방향 26
1 맞춤형 학습을 위한 변화 방향 26
2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 29
3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34
ㆍ참고문헌 41
CHAPTER 2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정책 (최정원)
1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2022.08.) 46
2 2022 개정 교육과정(2022.12.) 53
3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2023) 57
4 공교육 경쟁력 제고방안(2023.06.) 62
5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강화 지원 방안(2024.04.) 66
ㆍ참고문헌 69
CHAPTER 3 AI 디지털교과서 (최정원)
1 AI 디지털교과서의 개념과 특성 70
ㆍ참고문헌 80
2 하이터치-하이테크 교수학습 모델 96
1 하이터치-하이테크 교수학습 모델 96
2 하이터치-하이테크 교수학습 모델의 주요 특징과 장점 98
3 하이터치-하이테크 교수학습 모델 활용을 위한 제언 100
4 AI 디지털교과서에서 하이터치-하이테크 교수학습 모델 102
ㆍ참고문헌 105
PART 02 AI 디지털 교과서를 100% 활용한 수업하기
CHAPTER 1 AI 디지털교과서 훑어보기 (유미)
1 디지털교과서 VS AI 디지털 교과서 108
2 AI 디지털교과서의 기능 109
3 AI 디지털교과서 핵심 기능 113
1 대시보드 113
2 학습진단 및 분석 115
3 맞춤형 콘텐츠 117
4 AI튜터 119
5 AI보조교사 120
6 교사 재구성 기능 122
ㆍ참고문헌 124
CHAPTER 2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수학 교과 사례 (전병제)
1 수학교과 수업 변화의 필요성 126
2 수학 교과에서의 AI 코스웨어 특징 131
1 학습 진단을 통한 학생 맞춤형 학습 제공 133
2 대시보드 기능 136
3 AI 튜터, AI 보조교사 139
3 수학 교과 AI 코스웨어 활용 사례 141
1 교육부 제시 네 가지 디지털 기술 활용 교수·학습 모델 141
2 수학 교과에서 디지털 기술 활용 교수·학습 모델 적용 사례 144
4 수학 교과에서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164
ㆍ참고문헌 167
CHAPTER 3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수학 교과 사례 (황진명)
1 수학교과에서 AI 디지털교과서의 필요성 169
2 수학 교과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AI 코스웨어와 그 기능 171
3 수학 교과 AI 코스웨어 활용 사례 173
1 디지털 기술 활용 교수·학습 모델 173
2 수학 교과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사례 175
3 A사의 AI 디지털교과서 176
4 A사의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 사례 177
5 수업 사례에 활용된 AI 디지털교과서 기능 188
4 맺음말- AI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지금까지의 견해 201
ㆍ참고문헌 203
CHAPTER 4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정보 교과 사례 (권순찬)
1 정보교과 수업 변화의 필요성 204
2 정보교과에서의 AI 디지털교과서 205
3 정보교과에서의 AI 코스웨어의 특징 208
1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 및 편리한 실습 환경 제공 208
2 학습 진단을 통한 맞춤형 콘텐츠 제공 210
3 AI 튜터(보조교사) 기능 211
4 대시보드 기능 213
4 정보 교과 AI 코스웨어 활용 사례 214
1 수업 모형 214
2 정보 수업 설계 및 실천 216
5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준비하는 정보 교사에게 한마디 220
ㆍ참고문헌 223
CHAPTER 5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영어 교과 사례 (이종혁)
1 영어 교과 수업 변화의 필요성 224
2 2022 개정교육과정의 영어 교과 228
3 영어교과에서 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의 특징 230
1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와 기능 230
2 다양한 학습지원과 대시보드 231
3 맞춤형 콘텐츠 232
4 모둠활동 지원 234
5 다양한 기기 지원 고려 필요 234
4 AI 코스웨어 활용 수업 사례 235
1 수업 및 학습자 분석 235
2 수업 진행 236
3 수업 평가 242
5 맺음말 243
ㆍ참고문헌 244
PART 03 교사가 이끄는 교실 혁명
CHAPTER 1 교사가 이끄는 교실 혁명: 미래 교육을 위한 교사의 핵심역량 (김진관)
1 교육 혁신의 방향성과 AI 디지털교과서의 역할 246
1 개별 맞춤형 인공지능 활용 교육은 또 다른 ‘이오’의 세계 246
2 가장 큰 변화의 메시지는 ‘인공지능 기술 자체’일 수 있다 248
3 핵 개인의 시대, 인공지능과의 협업 250
4 교육 혁신은 곧 자율적 수업 혁신 252
2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에 대한 현실적 우려와 극복 255
1 스톡데일 파라독스(Stockdale Paradox) 255
2 AI 디지털교과서가 도깨비방망이가 될 수 있을까? 257
3 정책 수립의 타당성과 대의명분만으로 충분할까? 261
4 윤리적 쟁점을 관리하고 감독할 규정이 충분한가? 262
5 AI 디지털교과서가 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가? 263
3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의 핵심이자 주체로서의 교사 265
1 새로이 요구되는 교사의 역량 265
2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의 열쇠가 된 교사의 역할 270
4 AI 디지털교과서의 성공적 적용을 위한 제언 272
1 선택과 집중에 기반한 고도화 272
2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지원하는 상호작용 촉진의 도구 273
3 성취기준 달성을 위한 디지털 수업 설계 및 실행의 도구 274
4 깊이 있는 학습을 지원하는 AI 디지털교과서 275
5 교사 역량 강화의 체계성 확보 277
6 학교 내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정책적 지원 278
7 교사를 중심으로 한 학교, 지역사회, 교육 당국 간의 협력 279